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 문화 오디세이 2


너무나도 예쁜 책들의 홍수 속에서 책표지부터 속까지 블랙과 퍼플의 딱 2도 인쇄가 마음에 들었다. 총 천연의 높은 채도와 예쁜 일러스트를 욕심껏 사용한 책보다 담백하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첫 장을 열고부터는 쉽게 책을 놓을 수 없었다. 작가가 우선 한 번 울고 시작한다. 무척이나 감성적이고 그래서 따뜻하다. 조곤조곤 이야기를 하는 듯한 화법이 딱딱한 주제를 부드럽게 녹인다. 기업 문화는 어떤 조직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 일하는 방식, 관계를 맺는 방식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업태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이 나고, 문화라는 것이 서로가 노력하고 가꾸지 않는 한, 경영자가 고용인들에게 요구하는 일의 방식으로만 그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업문화라는 단어를 접하면, (어떻게 어떻게) 일을 하라는 방식, 지침 정도로만 이해한다. 하지만, 작가는 "기업문화"를 일구는 작업이 조직 무의식의 시원(始原)을 찾아내는 작업이자, 소명을 부여하고 이를 내재화함으로써 보다 더 인간적인 기업이 되는 과정임을 역설한다. 실제로 프랑스 ONF나 한국의 아모레퍼시픽의 예시에서 이를 살펴볼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이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기업문화에 끌어당겨지는 것이 낯설게 느껴질 정도로 나는 기업문화에 호의적이지 않았던 것 같다. 그렇지만 사람이 있는 곳에 문화가 있고, 문화가 있는 곳에 인문학과 정신분석학이 손을 뻗치지 못하리란 법은 없으니, 이를 기업에 적용했다는 것 자체가 매우 인문학적 발상이라 생각한다. 당신이 만약 피고용자라며 자칫, 책 속에 우리 가 고용자(경영자) 관점에서 읽히기 쉬워(사실, 내용 또한 어느 정도 그렇게 흐른다) 거부감이 들수도 있지만, 여기에 영화 <매트릭스>에서의 대립항과 매개자의 구도를 붙여 설명함으로써 이를 반감시키고 재미를 더한다. 손이 닿을수록, 어렸을 적 달력의 깨끗한 면이 바깥으로 나오게 쌌던 새 교과서를 잡는 듯 하다. (의도했던 것이 아닐수도 있겠지만, 커버의 느낌 또한그렇다.)주제에 비해 말랑하고 따뜻한 내용인만큼 경영자들에게도 계속해서 곁에 두고 열람할 만 한 기업문화의 교과서가 되기를 바래본다.
인간의 마음의 한 축인 신화적 사고 가 기업 안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작동하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신화적 사고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경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잇는지, 또한 인간에 관한 오랜 학문인 인류학과 종교학의 성과를 빌려 신화적 목소리를 무시하는 것이 경영에 얼마나 해가 되는지를 증명해 보여준다.

기업은 인간에 관한 학문, 특히 마음이 만들어가는 세계 를 보려는 오랜 시선의 도움을 받아 그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하는 저자는 기업은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고 무엇보다 기업의 고객 역시 결국 사람이라는 점을 인지한다면 인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사고의 한 축인 신화의 이해가 왜 중요한지를 깨닫게 될것이라 한다.


재를 뒤집어쓴 소녀처럼

매트릭스는 상징적 질서
1. 신화의 힘

숨어 있던 신화
신화에 대한 오해 풀기
얼굴을 드러낸 숲의 천사단
신화란 무엇인가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의 경영학
신화와 컴퓨터는 같은 구조
신화적 사고의 비밀 1 : 뫼비우스의 띠 만들기
신화의 주인공은 매개자
신화적 사고의 비밀 2 : 짜깁기와 꿰어 맞추기
신화적 사고의 비밀 3 : 이야기로 만들기
기업문화는 기업의 무의식 시즌2
과학적 사고의 세계, 경영활동
신화적 사고의 세계, 기업문화
비밀의 문을 여는 열쇠
첫 번째 열쇠를 돌리고 난 후
두 번째와 세 번째 열쇠를 손에 들고
화엄경과 기업문화

오라클이 들려주는 신화
2.신화의 속살

신화의 옷을 벗기기
신화가 계시하는 것 1 : 소명
신화가 계시하는 것 2 : 문화 코드
문화 코드와의 숨바꼭질
신화의 구조
신화의 트랜스포머
신화 변환의 공식
기업의 역사와 기업의 신화

새로운 이야기를 쓰게 된 네오
3.신화의 스토리텔링

우주 창조 신화
기원 신화
종말과 죽음의 신화
부활과 번영의 신화
기업의 신화 만들기 : 구조와 테마의 이중주

매트릭스는 기업문화의 토템
4. 기업의 토템

세상을 설명하는 도구, 토템
기업의 토템을 만드는 세 단계
가장 중요한 열쇠

파리스의 심판
5. 기능의 삼위일체

문화와 기능의 화음
기능과 규범의 화음
기업문화의 토폴로지 : 가치 사슬과 기능 구조
기능 구조의 변화 사례 1 : 생산자에서 혁신적 학자로
기능 구조의 변화 사례 2 : 학자에서 전사로
삼위일체의 경영
마지막 열쇠를 찾아서

매트릭스의 끝, 매트릭스의 시작

더 읽어볼 자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