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몇몇 책들이 그렇듯, 이 책의 중심 내용은 제목에 다 담겨 있다. ^^
수업 중, 15분 책 읽기를 했더니 행복하더라...뭐 이런 내용이랄까. 하지만 대부분의 명제가 그렇듯 알고 있지만 실천이 쉽지 않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과 같은 책들을 잊을만 하면 읽어줘야 하는 게 아닌가 한다.
유명한 학자도, 번듯한 이론으로 치장되지 않았지만 수업 시간 15분 책읽기가 가진 힘은 생각보다 뛰어나다. 그리고 독후감이라든지 무슨무슨 결과물을 작성, 제출하게 하는 것보다 자유롭게 책읽기에 대한 경험은 대단히 소중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 학교에서 그렇게 하기는 쉽지가 않다.
언제나 점수와 관계가 있어야 하고,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되든지 포상이 주어져야 하는 현실 앞에서 차분하고 끈기있게 책읽기를 지속하기는 쉽지 않다. 참 어려운 일이다.
저녁에 잠들기 전, 물론 매일매일은 아니지만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준다. 10분에서 15분 정도 되는 것 같다. 초등학교 1, 4학년인 아이들은 그 시간을 좋아한다. 책만 읽는 게 아니고 엎드려서 책 내용과 관련된 학교 이야기도 하고, 장난도 친다. 아이들도 행복하고, 나도 행복하다. 물론 독후감도 없고, 사인을 받아오지 않아도 된다.
교실에서도 15분이면 이렇게 아이들과 행복해질 수 있을까.하긴, 이 책에이런 말이 있었다. "답을 전부 알고 있다고 생각되면 은퇴할 때가 된 거다"라고. 계속 고민해 봐야 할 일이다...
수준이 낮으면 낮은 대로 현재의 아이들 상태를 인정하는 책읽기였다. 한 마디로 관심과 수준에 따른 각자의 책읽기다. 교과 진도나 또는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필독서 목록을 정해 놓고 모두가 같은 책을 읽는 일은 지양했다.
때문에 아이들의 성향 분석과 같은 사전작업이 필요했다.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다른 책을 읽기 때문에 개별 면담으로 진행 상황과 어려움을 파악해야 하는 것은 필수였고, 다음 수업을 위해 피드백 차원에서연말 수업 평가도 해마다 실시했다. ‘수업 중 책읽기’는 학습동기와 집중력을 가파르게 상승시켰다. 멍하니 앉아 있거나 딴 짓을 하던 아이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스스로 선택한 일이라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책 읽는 아이들이 만들어 내는 교실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 교실은 개미집 같다. 활기차고 분주하게 학생 각자가 주체적으로 공부하고 있지만 공통된 목적, 즉 독서를 위해 단합하고 있는 모습이 꼭 그렇다’라고.
추천하는 글 | 책 읽는 즐거움에 빠져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의 교실
서문 |‘수업 시간에 책읽기’의 힘
1. 우리가 모르고 있는 것들
● 주고 싶은 것과 받고 싶은 것의 간극
·책 읽는 재미를 잃어버린 아이들
·문제는 가르치는 방법에 있다
·아이들의 욕구를 들여다보라
·지금 필요한 건 독서에 대한 사랑
2. 아이들은 모두 책을 좋아한다
● 교사가 해야 할 건 독서 본능 일깨우기
● 관심과 수준에 따른 독서 교육을 하라
·독서 능력이 떨어지는 발전형 독서가
수업 시간에 매일 함께 책을 읽어라
·마지못해 읽는 동면형 독서가
재미를 찾을 때까지 마음껏 읽게 하라
· 수업은 뒷전, 책만 읽는 지하형 독서가
읽고 있는 책을 수업에 적극 활용하라
● 독서 습관을 들일 환경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책과 멀어진 진짜 이유
●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교실환경
북 위스퍼(이렇게 해보세요) - 맞춤책을 찾아주기 위한‘선호도 조사’
3. 독서는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다
● 학습동기와 집중력을 상승시킬 마법의 15분
● 책 읽을 시간을 훔치는 5가지 방법
·수업 훼방꾼을 차단하라
·책을 읽으며 교사를 기다리도록 훈련시켜라
·복잡한 독후 활동을 지양하라
·짬날 때마다 책을 펴게 하라
·도서관 나들이 수업을 자주 하라
·샤워하면서까지 책을 읽게 된 아이들
● 학급문고, 독서 삼매경의 원천
·독서를 부르는 교사의 믿음과 기대
● 소곤소곤, 공감 백배
4. 자유롭게 읽을 권리를 허하라
● 자기가 선택해야 흥미가 생긴다
● 독서 열정에 불을 붙일‘수업 중 책읽기’
·목표량을 정해 장르별로 폭넓게 읽혀라
·아이들의 문화와 개성을 존중하라
·작더라도 아이들이 이룬 성과를 축하하라
● 읽지 않는 것보다 아무 거라도 읽는 게 나은 이유
● 교사가 읽어주면 책을 가깝게 느낀다
·읽히고픈 책을 소개할 기회로 활용하라
● 토론으로 흥을 돋워라
·책을 떠나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케 하는 게 관건
·배운 내용을 자기가 읽는 책에 적용해보게 하라
● 독서 상태 파악은 개별 면담으로
● 쓰기로 균형을 잡아라
북 위스퍼(이렇게 해보세요) - 저마다 다른 책읽기를 지원할 개별 면담
자료, 독자노트
5. 책 익는 역할 모델이 되라
● 책 읽는 사람은 만들어지는 것이다
·교사가 읽어야 아이들도 읽는다
● 나는 어떤 타입의 교사인가
·의무감에 책을 들지 마라
● 내면에 있는 독서가를 찾아내라
·독서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7가지 방법
● 교사에게도 때론 독서가 어렵다
6. 고장관념에서 벗어나라
● 영어 수업을 통해 본 독서 교육, 버릴 것과 취할 것
·전형적인 수업 : 교과용 소설 읽기
한 가지 책으로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대안 1 |이해 못 하는 아이들을 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대안 2 | 책이 아니라 학생을 가르쳐라
·전형적인 수업: 독해 시험
독서의 적, 독서관리 프로그램(AR, SRC)
수업 시간에 할 건 문제 풀기와 시험 요령 암기가 아니다
대안|‘시험 보는 법’을 또 하나의 장르로 가르쳐라
·전형적인 수업: 독후감 쓰기
외부에서 부여된 동기로는 책을 들게 할 수 없다
대안 1 |‘책 광고’, 감흥을 나눌 기회
대안 2| 책에 대한 정보 교환, 자유로운‘서평’쓰기
·전형적인 수업 : 독서록 기록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조차 버거운 숙제
대안 1 | 수업 시간에 책 읽기
대안 2 | 끊임없이 격려하기
·전형적인 수업: 돌아가며읽기와 이어읽기
자기 차례가 끝나면 수업도 끝이다
대안 1 | 연습해볼 시간을 갖게 하라
대안 2 | 짝지어 읽기와 오디오 활용
·전형적인 수업: 인센티브 프로그램
대안 | 독서 그 자체가 선물이자 상이란 인식을 심어라
북 위스퍼(이렇게 해보세요) - 더 나은 수업을 위한 피드백,
연말 독서 수업 평가
7. 관계 없인 배움 없다
● 내버려두어라
● 우리가 정말 아이들에게 준비시켜야 할 것
·상존하는 문화와 싸워라
● 아이들에게서 배워라
·통제를 버리고 운영을 택하라
● 책이 이끌게 하라
·스스로 배워나가는 아이들
글에 덧붙여서_독서, 교사와 학교가 책임져야
감사의 글_우리가 공유한 비전, 그 아름다움을 위하여
부록
A. 독서 의욕을 부추길 학급문고 꾸미기와 가꾸기
· 보이는 곳마다 책을
· 자비로 꾸미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책 관리는 쉬워야 한다
· 존중은 하되 영합은 금물
B. 아이들이 뽑은 궁극의 도서목록(초5~중2)
C. 설문 양식 모음
· 관심 도서 분석
· 장르 노트
· 연말 독서 수업 평가
참고문헌
책 속 국내 발간 도서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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