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사가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하다 계약직 교원으로 현장에서 일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 기대는 많이 되는데 막상 수업을 하려고 하다 보면 참 막막한 생각이 든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다 아는 선배에게 이 책을 소개 받아서 구입했다.
무엇보다 현장에 있는 역사선생님들의 이야기라 많이 공감이 갔고 또 도움도 얻었다. 대학생 때 배우는 교육학에서는 배우지 못했거나 아니면 단순히 이론에 그쳤던 내용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풍부한 수업의 예시들이다. 문학 자료를 이용한 수업, 현장학습,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등과 같은 실제적 수업에서 부터 시작해서 체험학습과 역사 동아리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나온다. 그리고 그 예시들은 상당히 구체적이라서 마음만 먹으면 실제 수업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거기다 왜 역사를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사명감과 동기도 함께 부여하고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선생님들의 역사에 대한 애정과 학생에 대한 애정을 함께 읽을 수가 있고 나도 어서 교사가 되어 현장에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 교사 혹은 역사 교사를 지망하는 사람들에겐 수험서 이상으로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인상깊은구절]나는 당대의 역사적 과제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새각한다. 일제 강점 시기 역사교육의 목표가 당연히 민족해방운동이었다면, 현재 우리 역사교육의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 역사교사로 살기 위해서 우리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화두는 바로 이런 것이다. 때문에 역사교사는 현재에 대한 관심에서 멀어져서는 안된다.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기성세대와는 달리 극히 최근의 일들이 그들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래서 그들의 관심은 지극히 현대적이다. 이들에게 현재의 방향과 관련된 역사는 그야말로 따끈따끈하고 실감나는 역사가 된다.
2002년 3월 대안교과서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2 를 펴내 교육계와 출판계에 파장과 화제를 불러 일으킨 전국역사교사모임의 역사 교사들이 낸 두번 째 책. 14년동안 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경험했던 다양한 교육체험과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과정을 모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하나의 시론을 선보였다. 교육의 핵심 당사자인 학생과 교사 사이에서 생생하게 펴낸 다양한 교육방법론을 담아낸 새로운 교육론의 시도라는 점에서 교육 현장과 역사교육학계, 학부모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사설, 살아 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
1장. 역사교육의 목적
1. 전국역사교사모임과함께 키워 온 희망
2.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판단하는 역사 수업
3. 역사를 통해 배우는 올바른 삶
4. 체험 속에서 느끼는 역사와 현실
2장. 첫 시간 수업으로 풀어보는 역사란 무엇인가
1. 다르게 보기, 자기 눈으로 보기
2. 우리 집안의 집 바꾼 사건과 역사
3. 내 주변에서 생각해 보는 역사란 무엇인가
3장. 교육내용의 선정
도입글: 무엇을 가르칠까
1. 삶이 느껴지는 정치제도사
2. 안팎을 어우르는 대외관계사
3. 문화사 지평 넓히기
4. 종교. 사상사 어떻게 풀어갈까
4장. 수업자료 찾기
도입글: 무엇으로 가르칠까
1. 신문, 현대의 실록
2. 문학의 향기로 역사를 느끼다
3. 역사 속 인물을 찾아서
4. 노래와 소리로 만나는 역사
5. 생생한 감동, 영상으로 역사 읽기
5장. 수업방법의 모색
도입글: 어떻게 가르칠까
1. 대화의 코드를 찾는 강의식 수업
2.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학습지
3. 역사 글쓰기, 아이들이 쓰는 역사
4. 말하고 귀기울이는 토론학습
5. 몸으로 부딪히며 배우는 극화학습
6. 역사과 교실에서 만드는 즐거운 역사수업
6장. 정보화 시대의 역사교육
도입글: 정보화, 역사교육의 위기인가
1. 정보화 시대 역사교육의 가능성
2. 인터넷 자료 검색으로 수업을 즐겁게
3. 역사수업에서 홈페이지 활용하기
4. 정보의 바다에서 자유롭게 수업하기
7장. 역사 체험학습
도입글: 체험학습, 어떻게 할 것인가
1. 참여하고 느끼는 역사학습
2. 새로운 수학여행의 모색
3. 스스로 만들어 가는 역사 동아리 활동
4. 지역사 교육을 위하여
8장. 평가, 또 다른 수업
카테고리 없음